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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금융' 압박… 결국, 自保 불똥 "자보료 인하폭 1.5% → 3%?"

작성자
보험개발원
작성일
2023.11.28
조회수
138

당국·여권發 압박 수위↑ "10월, 빅4 손해율 개선"… 동절기 불확실성·적자전환 우려 속, 업계 "2% 전후 적정"


[insura] 총선 등 각종 정세에 놓인 정부 및 당국·여권이 보험업계에 상생금융을 주문, 자동차보험료 인하폭이 이르면 내주 결정될 예정이다.


올 들어 손보사들의 양호한 실적에, 누적 자보손해율도 안정권에 접어들었다는 시각이다.


업계서는 연말 손해율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어 2% 전후 수준의 인하가 적정하다는 입장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10개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전년동기대비 0.5%p 하락한 83.7%를 기록했다.


국제정세 악화로 인한 고유가 지속 등의 여파로 전년동기대비 교통량, 사고건수 등이 줄면서 손해율 개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자보시장 점유율 85%를 보유한 빅4(삼성화재·DB손보·현대해상·KB손보)의 자보손해율은 전년동월대비 1.5%p 개선된 81.1%를 기록했다. 전체 손보사 손해율 평균치보다 낮은 수준이다.


'자보손해율'은 보험사가 고객으로부터 거둬들인 보험료서 교통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피해자에게 지급한 보험금 비율로, 일반적으로 사업운영비 등을 고려할 때 손해율이 80%수준을 자보 손익분기점으로 본다.


올해 손보사들의 자보부문 흑자가 예상되는 가운데, 상생금융 압박 역시 더욱 거세지는 분위기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 15일 '보험사 최고경영자(CEO)' 세미나서 "국민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보험사들이 서민들의 짐을 나눠지게 된다면 보험산업에 대한 국민적 신뢰는 더욱 두터워지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도 공고해질 것"이라며 상생금융을 강조한 바 있다.


지난 24일엔 여당까지 합세해 직접적인 자보료 인하 요구에 나서기도 했다.


결국 정부의 상생금융 확대기조에 발맞춰 손보사들은 예년 자보료 조정시기보다 1~2개월 앞당겨 이르면 다음주 인하폭·시기 등을 논의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내달 6일엔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보험사 CEO간의 만남이 예정됐다.


애초 인하율은 1.5~2%가 유력했으나, 최근 상생금융 확대 압박이 심화하면서 2~3%의 인하율로 논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손보업계선 하반기까지 손해율을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통상 자보손해율은 한파, 폭설 등 계절적 요인으로 겨울철에 상승 추세를 보이는 만큼 향후 손해율 악화 가능성이 높기 때문.


또 업계에서는 자보료 1%p 인하때마다 업계 전반서 약 2천억원의 자보료 수입이 감소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사태 이후 3년연속 흑자기조를 유지하던 자보부문이 다시 적자를 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 만년 적자 영역으로 여겨졌던 자동차보험은 2021년부터 흑자기조로 돌아섰다.


2019년 100%를 웃돌았던 자보손해율은 2020년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2021년 들어 4년 만에 흑자를 기록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동절기 자보손해율에 대한 불확실성이 남아 있는 상황서 3% 수준의 보험료가 인하된다면 오히려 자동차보험은 적자를 볼 수 있어 부담이 있다"며 "최근 상생금융 바람이 거세지는 가운데,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손해율이 나온다면 2% 전후의 인하가 적정할 듯하다"고 전했다.


[김무석 기자 k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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