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보험동향
[하나금융연구소] 부의 미래, MZ세대 부자를 사로잡는 법 / 직원과 AI의 손님케어 콜라보
- 작성자
- 보험개발원
- 작성일
- 2025.03.24
- 조회수
- 40
- 이슈분석 부의 미래, MZ세대 부자를 사로잡는 법
빠른 속도로 부를 축적하는 MZ세대 부자가 자산관리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들은 복수의 소득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BB세대의 자산이전으로 부의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드리치보다 빨리 투자를 시작한 MZ 부자는 자산증식 수단으로 금융자산 운용을 선호하며 채권, 펀드등 전통적 투자자산을 넘어 가상자산 등 대체투자에도 개방적인 모습이다. 금융회사는 부의 세대교체에 대비해 이들의 투자 흐름을 주시하고 BB세대 부모와 함께 ‘가족’ 단위로 관리해야 한다.
- 금융경영브리프 직원과 AI의 손님케어 콜라보
손님들은 AI가 직원의 서비스를 대체하기보다 보완하는 것을 선호함에 따라 AI가 손님의 감정을 인지하고 직원이 적절히 응답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이 부각되는 추세이다. 실제로 글로벌 금융회사들은 AI를 직원인력과 함께 활용하는 형태로 손님경험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도 손님관리에 AI를 활용하고, 관련 규제도 마련 중에 있으나 아직은 초기단계이다. 향후 AI와 직원 역할의 균형점 모색을 통해 손님경험을 향상하고, AI 활용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대응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 관련 문의가 있으시다면 bigin@kidi.or.kr로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