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보험동향
[보험뉴스] 2025.03.26. 임신·출산·난임보험 돌풍… 출시 2년 만에 보험료 2600억 돌파
- 작성자
- 보험개발원
- 작성일
- 2025.03.26
- 조회수
- 17
- 조선일보 (2025.03.25.) 임신·출산·난임보험 돌풍… 출시 2년 만에 보험료 2600억 돌파
임신·출산·난임을 보장하는 보험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지금껏 임신·출산은 ‘우연한 사고’가 아니라는 이유로 보험 혜택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금융 당국이 저출산 대책 중 하나로 임신·출산을 보험 보장 대상으로 편입하면서 상품 개발에 길이 열렸고, 여성특화 보험사를 표방한 한화손해보험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고 있다.
보험사는 그동안 임신과 제왕절개를 포함한 출산, 유산 등은 보상하지 않았다. 보험은 급격하고 우연한 사고로 신체에 상해를 입었을 때 손해를 보상하는 것이 기본인데, 임신·출산은 우연한 사고가 아니라는 것이다. 보험업계 일각에서는 고객이 임신·출산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놓이면 필요 이상의 검사·검진을 받을 가능성이 커 상품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하지만 금융 당국이 지난해 8월 보험개혁회의를 통해 임신·출산을 보험 보장 대상으로 인정하는 방안을 시행하면서 상품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현재는 임신·출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환·질병을 보장하는 상품이 대다수다.
※ 관련 문의가 있으시다면 bigin@kidi.or.kr로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