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보험상식

보험상식

저·무해지환급금 지급형 vs 일반형 상품

보험상식

저·무해지환급금 지급형 vs 일반형 상품

저·무해지 해약환급금 보험은 새로운 것을 보장하는 상품이 아니라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보장성 보험과 보장내용은 동일하지만 해약환급금의 수준이 적거나 없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일반형 상품의 경우 보험료 산출 시 위험률, 할인율, 사업비 이렇게 3가지를 이용하는데요. 저·무해지환급금 지급형의 경우는 여기에 해지율을 추가로 고려하여 산출하게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통상적으로 납입기간 중에 해약환급금이 없는 상품을 무해지형, 납입기간 중에 해약환급금이 일반형 상품에 비해 적은 상품을 저해지형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해약환급금이 적으면 계약자에게 불리한 것 아닌가? 라는 궁금증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불리해지는 만큼 유리해지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보험료가 그만큼 낮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무해지환급금 지급형은 만약 계약자가 해지를 하지 않을 의지를 가졌다면 보장내용이 같은 일반형 상품에 비해 보험료가 할인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반면 계약기간 동안 해지 가능성이 높다면 계약자 입장에서는 저·무해지형 상품보다는 일반형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겠죠.

이러한 점 때문에 저·무해지형 상품의 존재는 실질적으로 계약자에게 보험상품 선택의 폭을 넓히고 보험료 인하 효과의 기회를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